부패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반부패 청소년 조기 교육 내용

1)거짖말 안하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나 돌파하기위해서 또는 선의적인 거짖말을 우리는 하게된다, 어떤 상황과 명분이라도

거짖말은 또다른 거깆말을 낳게한다, 즉 거짖말을 위해서 계속해서 거짖말을 이어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우연하게 거짖말을 하게되면 습관화로 이어지고 상습적인 거짖말을 하게 된다. 양치기소년과 늑대는 동화에서 보면 마을사람에게 늑대가 몰려온다고 거짖말을 하면 마을사람들이 늑대를 물리치기위해 총등을 준비하고 허둥지둥 몰려나온다,이에 재미를 느낀 소년은 몇번의 거짖말로 마을사람 을 속였다, 어느날 정말로 늑대가 몰려와 양을 물어죽이고 난리가 났다, 마을사람들에게 외쳐댔지만 한사람도 도우러 나오지 않았다, 양치기 소년은 양도 잃고 자신도 늑대에게 물려죽었다-거짖말은 이렇게 무서운 결과를 가저온다..

2)변명안하기- 우리 누구는 모두 한번쯤 변명을 안해본일이 없을것이다. 약속을 못지켰을때,목표를 달성치 못할을때, 우리는 궁색한 변명을 하게 된다. 이 변명안에는 작든 크든 거짖이 베어있을 가능성이 크다. 완벽하지 못한 대비를 하였거나 목표에 대해 안일한 노력을 하였거나 에 대한 질타와 책임문제에 있어 우리는 비합리적 비논리적 말을 조합 하게 되는것이다. 이런 변명은 반정의적 행동이다, 당당하게 그 잘못을 인정하고 정면돌파하는 자세를 가저야할것이다, 그래야만 잘못과 실수를 거듭하지 않고 보다 발전된 자신을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3)컨닝안하기- 점수를 잘받기위해 컨닝을 하게 되면 부정행위자로 몰린다, 정당하게 공부하고 바르고 공정한 평가를 받아라!

너하나가 부정행위하면 그로인해 점수와 등수가 그 가치를 상실한다. 즉 자신의 부정행위로 잠자지 않고 공부한 다른 친구의 점수를 훔치는 도둑질이기 때문이다,. 점수하나에 승부를 걸지말고 자신의 장점을 적극발굴하는 자신의 경쟁력에 승부하라!

4)새치기 안하기-선착순으로 하는 여러가지 일이 있다, 남을 도우는 좋은 일은 새치기하면서 까지 앞으로 나아가 해도 크게 욕먹지 않는다, 그러나 이익이 걸리거나 순서가 필요한 선착순은 질서있는 선착순이 꼭 필요하다, 천재지변등을 겪을때 모두힘을 합처 질서를 지키는 선착순 모습은 여러 목숨을 살린다. 배가 침몰시 노약자나 부녀자등을 먼저 선착순으로 내보내는 모습을 보라! 그것은 또다른 아름다운 질서다. 자신의 천박한 이익을 위해 저지르는 새치기는 투기장으로 몰려드는 불로소득 쟁취 여명자들의 흉한 모습에서 볼수있다. 질서는 민주사회를 지키는 교두보적 자세이다.

Posted by 투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