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식의 경쟁



최초의 기내식은 1919년 파리-런던 정기 항공노선에서 음식상자에 샌드위치. 초코렛, 과일을 넣어 주면서 시작되었고 본격적인 기내식은 1930년대 미대륙과 영국을 오가는 운항시간이 긴 항공사에서 처음으로 샌드위와 샐러드가 나오면서 시작되어 기내주방이 만들어졌고 50년대에는 기내 오븐이 처음으로 장착되면서 획기적인 기내음식이 발전되기 시작한것이다. 각종 기내서비스중에 고객을 가장 감동시키는 부분이 바로 기내식으로 항공사들의 확실한 서비스의 포인트가 된것이다.

기내식은 당일생산-당일 소비를 원칙으로 하고있으나 장거리 노선 경우 진공포장 한후 적정한온도에서 보관한다, 신선한 재료와 신선도 유지, 그리고 맛은 기내식의 생명적 조건이라 할것이다. 서울-뉴욕 노선 좌석수 300개이고 시간상 2번 기내식을 해야 하므로 600개 기내식이 탑재된다, 아시아나 항공에서만 인천공항에서 탑재하는 기내식은 하루에 2만개가 넘으니 기내식을 만드는 전문 케이터링 업체는 음식만드는 대단위 제조공장이라 할것이다.음식점에 사먹는 같은음식과 비교하면 윤반비용 유지비용까지 원가에 +되어 2-3배가 비싸다. 비즈니스석은 이코노미석의 3배 일등석 기내식은 비즈니스석대비 3배이니 일반석기준에서 일등석 기내식은 9배가 비싸다하나 9배이상 맛있는지는 탑승객이 판단할일이다.

해당구간의 승객 국적분포를 탑승객 예약현황을 통해 사전에 체크하고 메뉴를 3가지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한국인이 많이 타는 노선은 한식비율을 외국인이 많이타는 노선은 양식을 준비하는데 점점 세분화되고 구체화되며 제공식이 진화되고 있다할것이다.

비행중에는 고도가 높기 때문에 기압이 떨어지면서 미각과 후각이 둔화될수밖에 없다할것이다. 따라서 탑승객의 맛을 업하기위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 될수밖에 없다.

당뇨나 고혈압이 계신분들은 이점에 유념하셔야 할것이다.

조종사들이 먹는 기내식은 음식재료 엄선해서 3단계의 위생검사를 거치며 부장과 부기장이 서로 다른 기내식을 제공하는데 그이유는 동시에 복통을 앓고 동시에 쓰러지는일을 배제하기위한 사전 예방책이라 할것이다.

저가 항공사가 생기면서 짧은 노선에는 기내식이 없어지거나 기내약식으로 규모를 줄이면서 컵라면을 팔기시작하는 저가항공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기내식에 공을 드리는 유나이티트 에어라인은 신선한 식재료와 쉐프의 요리미학을 느낄수있는 감각적인 만찬이 나오는데 이는 공중에 떠가는 고품격 레스토랑이라고 말할수있을 정도인데 왜냐하면 14권의 요리책 발간과 10번이나 권위있는 세계적인 요리상을 받은 촬리트로터가 디자인한 메뉴를 즐길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대한항공도 2011년 월드트래블 어워드에서 최공의 기내식 항공사로 선정 되었는데 이는 대한항공 전세계 노선에 비빔밥과 불고기 덮밥을 선보여 큰인기를 끌었는데 맛도 맛이지만 한국음식이 지구촌 웰빙(건강)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실증적 증거이기도 할것이다.

아시아나항공도 국제기내식협회에서 주관하는 기내식평가 최우수 금상을 수상했는데 신라시대 한잎 가득 복을 싸먹으며 풍년을 기원하던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쌈밥을 기내식으로 도입하자 큰 인기를 끌었고 농약을 쓰지 않는 친환경 자연농법의 커피를 제공하여 탑승객들을 열광시키고 있다할것이다.

세계 최고의 스타쉐프로 인정받고있는 에드워권을 영입하여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추진을 계속하고 있음은 고무적인 일이라 할것이다.

2011년 항공관련 서비스를 평가하는 스캐이스캐너에서는 여행객에게 직접 기내음식을 평가하였는데 1위로 터키항공이 선정되었다. 터키 고유의 요리를 바탕으로한 신선한 지중해식 샐러드와 치즈, 품질높은 와인을 제공하고있고 인도행 비행기에는 맞춤식인 힌두식 기내식을 제공하여 세세한 고객지향성으로 큰 탑승율을 견인하고 있다할것이다.

2위는 싱가폴 항공인데 고든램지깉은 세계적인 쉐프를 고용하여 찐 아스파라거스와 튀김새우와 세계인들의 모두 느끼는 공통된 입맛을 맞춘 싱가포르식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는 고객이 먹고싶은 음식메뉴를 마음대로 선정해서 먹을수있는 주문식서비스를 제공하여 세계의 부자들을 탑승케하고 있다할것이다.

3위는 오일달러의 위력을 보여주고있는 아랍에미레이트, 4위는 아일랜드 국영 항공사인 에어링거스 5위는 두바이를 기점으로 전세계 100여개 도시를 다니는 에미레이트항공사, 6위는 홍콩을 기점으로 전세계를 누비는 한국인이 가장많이 탑승하는 케세이퍼시픽항공 7위는 KLM 네델란드항공 8위는 오스트리아 국영항공사 콴타스항공 9위는 동유럽을 누비는 러시아의 아에로 플로트항공 10위는 네덜란드항공을 합병하여 운영하는 에어프랑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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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향한 내용있고 진정성있는 기내식에 대한 정성은 고객을 충분히 열광시키고 탑승율을 올리는 계기가 될것이다, 또한 세계최고의 건강음식으로 새롭게 떠오르며 지구촌 미래 건강식으로 인증받고 있는 우리의 한식미(단순미, 자연미, 건강미, 차림미)를 더욱 다양하게 개발시켜 K-POP처럼 또하나의 한류-한식시대를 만드는데 우리모두가 자랑스럽게 치고나가야 할것이다, 기내식이야말로 세계인들에게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너무나 자연스러운 시식기회라 할것이며 한국 음식산업에 대한 엄청난 부가가치의 기점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

칼럼리스트 김병민

Posted by 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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