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세의 마크 주커버그가 2004년 1월에 설립한 페이스북은 실리콘벨리에 소재하고있고

직원이 3천명이다.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은 세상을 더 열린공간으로 만들어서 사람과 사람들그리고 사물과 사물들을 실시간 (HYPER CONNECTED)으로 서로 연결하고 서로 돕도록 사회적임무를 성취하고자 만들어 졌음을 공시하고 있다 . 페이스북 1일접속자수가 전지구촌에서 일일 5억명인데. 이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지구촌 페이스북 공식 회원만 현재 8억명) 대박을 치고있다할것이다. 2011년 매출의 85%인 32억달러가 광고매출에서 창출되었음을 볼때 이를 확인할수있다 할것이다. 페이스북 기업가치는 1천억달러로 (112조3천억원) 산정하고 있다. 세계 최고수준의 삼성전자가 1500억달러, 최대 검색인터넷 사이트 구글이 1900억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 750억달러 임을 볼때 신규 IPO(기업공개)를 시작하는 페이스북은 놀라운가치라 할것이다. 페이스북이 조달할려는 공모액은 11조2300억원(약100억달러)로서 미국 공모역사상 비자, GM, AT&T에 이어 4번재 기록이라니 이또한 대단한일이 아닐수 없다할것이다.

이보다 앞서서 등장한 페이스북과 거의 같은 유형인 한국의 사이월드가 세계화되지 못한것은 매번 느끼지만 엄청난 국가적 손실임을 주지하지 않을수없다 할것이다.

미투데이, 요즘등 국내포털이 만든 SNS가 발전이 정체되는 이유는 페이스북처럼 개발환경을 과감히 공개하여 앱과 게임등이 입점하여 수익을 창출케하였고 다양한뉴스와 다양한글을 자유롭게 공유토록하는 무한대대로 확장하는 페이스북의 플랫폼전략에서 오늘날 큰성공을 거두었다할것이다. IT메가 트랜드를 선도하는 페이스북은 THE WISDOM OF CROWED(집단지성)에서-THE WISDOM OF FRIENS(친구지성)으로 기계적인 검색에서 사람과 사람을 소통시키는 인간대 인간의 검색으로 전환되는 거대한 흐름의 정점에 서있다할것이다.

페이스북의 빠른 소통의 정보는 매년 2배씩이나 중가하면서 서로 공유되는데 인터넷을 하면할수록 페이스북을 좋아할 수밖에 없는구조라고 당당히 주커버그는 장담하고있다.

페이스북을 플랫홈으로 입점한 게임업체 징가는 상장에 성공하였고 고용인원 3천명이 넘는 거대 게임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음악 스트리밍 회사 spotify도 페이스북 플랫홈으로 입점하여 전세계 700만명이나 회원수를 늘려 대박을 터트렸다.

미국 초기의 검색싸이트를 그대로 응용하여 2000년 창업한 중국의 바이두는 중국검색 시장의 70%를 점유하고있고 1만명이 고용되어 연매출 1조원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이한것은 바이두 고용인원 평균연령이 25세임을 볼때 인터넷문화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접하는 20대가 새로운 지구촌문명을 만들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구글도 2003년에 창업하여 단5년만에 매출15억에 이익 1억달러 창출하면서 현재 2만명을 고용하고 있고 전세계 검색시장 점유율이 80%에 이르는 대성공을 거두고있다. 이 구글도 20대후반에 창업하여 거부가된 래리패이지와 세르게이브린을 보면 알수있다. 27세의 주커버그처럼 20대의 번듯이는 창의력이 크게 돋보인다할것이다. 이들은 자발적인 광고유입을 통한 엄청난 수익기반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할것이다.

세계최고수준의 인터넷사용 인프라를 가지고있는 한국에서도 한국의 인터넷 검색 및 포탈 솔루션의 지존인 네이버, 다음과 온라인게임의 넥슨이있고 이들은 한국 벤처신화의 주인공들이며 살아있는 전설이다. 2011년 한국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2천만명에서 2012년 3500만명으로 늘어나는 추세에 있는데 이는 미국의 트위터, 한국의 카카오톡등이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기반이며 또한 상상력이 넘치는 기발한 애플리케이션이 끝없이 등장하고 있음은 새로운 벤처생태계가 지속적으로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할것이다. 앞으로는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 정보 검색의 차원을 넘어서는 새로운 디지털융합산업경제가 빠르게 세상을 혁신하고있다. 인터넷 접속을 위해 데스크탑을 로그인하는 시대에서 스마트폰, 아이패드등으로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실시간으로 전세계와 온라인상태를 유지하는 시대에 살게 된것이다. 여기에서 다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전자기기 , 의료기기, 자동차, 그리고 가정의 모든기기에 대한 컨드롤 시스템을 인터넷 앱기술 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 터미널(네트워크 및 통신기술)을 통해 자유롭게 통제하고 핸들링하는 커넥티디 디바이스 시대가 보편적으로 다가오는 혁명적 문명 진화시대가 오고있다할것이다.

여기에 디자인을 입히고 문화와 예술을 입혀 도덕과 윤리를 바탕으로한 인문학적 지식 휴먼 네트워크 기술시대로 나간다면 이지구촌은 문명사적으로 더욱 밝고 건강하게 발전할것이다.

IT자동제어기술이 수많은 젊은이의 일자리를 없애고 있는반면 페이스북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의 경제산업모델이 창출되어 전세계 각지의 젊은 사람들을 직간접으로 고용하면서 수많은 고용으로 소득을 파급 창출시키고 있다. 페이스북을 창업후 7년동안 미국과 유럽등에서 무려 일자리가 45만개이상 일자리를 만든것을 보면 알수있는 일이다,

27세에 27조의 갑부로 올라선 마크 주커버그와 직원 약1천명이 백만장자가 되는것처럼 능력이 넘처나고 세계가 인정하는 한국의 정보강국 젊은이들이 과감히 창의력에 도전하여 새로운 디지털 벤처 융합산업를 창조함으로서 거대한 문명창조의 생태적 IT메카니즘을 선도해 나가야할것이다. 빈부격차없고 고용걱정없는 신자본주의의 새역사를 IT선진강국인 대한민국의 역동적인 젊은이들이 세계역사에 글로벌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수있도록 국가 사회가 선도적으로 확실하게 조성해 내야할것이다. 칼럼리스트 김병민

Posted by 투어
,